• 종로학원 입시설명회 자세히 보기
전체카테고리 메뉴

목동종로학원에서는 수많은 학생들의 합격수기를 보유하고 있으나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온라인 공개를 원하지 않는 학생들의 수기는 업로드 되어있지 않습니다.
단, 학원에 방문하시면 보다 많은 합격사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성적 대폭 향상 사례 | 2024학년도 성균관대 글로벌경제학과 합격504반 이◯재(명덕외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종로학원 작성일24-02-07 08:50 조회217회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2023, 논술전형으로 성균관대학교 글로벌경제학과에 입학한 이재입니다.

재수를 결심하게 된 계기는 당연하게도 원하던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한 수능 성적 때문이었습니다. 외국어고등학교를 다니며 대부분의 친구들이 그렇듯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을 가길 희망하였고, 그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부터 정시 공부를 중점으로 학습 방향을 바꾸었으나, 아무래도 학교 환경상 정시 공부에 매진하기 어려웠고 그 과정에서의 아쉬움이 남아 재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집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목동종로학원을 선택하였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목동 종로학원은 학습 제도와 생활 관리, 두 부분에서 모두 저에게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먼저 , 종로학원은 체계화된 학습 시스템과 양질의 수업 컨텐츠를 제공하였습니다.

 

첫째, 저에게는 일일질문 시스템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매일 원하는 과목 선생님께 질문을 신청하여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일일질문 체제는 효율적인 공부를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현역 시절 단과 수업을 다닐 때에는 일주일이 지나야 여러 문제들을 몰아서 해결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해 과정보다 해결책만 머리에 남는 공부를 하였습니다. 일일 질문 시스템은 이러한 잘못된 공부 방식의 문제점을 해소해주었습니다.

 

둘째, 오전,오후선생님 모두의 양질의 수업이 기억에 남습니다. 사실 정규반을 다닌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에는 오전반 선생님들의 수업이 너무 기초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하여 불만족스러워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기본부터 차근차근 쌓아올리는 공부가 필요함을 느꼈고, 자만하지 않고 오전반 선생님들의 수업을 열심히 들었습니다. 지금 생각하여도, 빠른 시간 안에 눈에 띄게 수학 실력이 향상하였던 것도 쉬운 개념부터 다시 정리할 수 있게 해준 오전반 선생님들의 수업 덕분입니다.

 

오후 선생님들의 수업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국어와 같은 경우에는 정규수업시간 동안 수특,수완의 모든 문학작품들을 건드리지 못하고 넘어가는데, 오후수업을 통해 부족한 부분들을 해결할 수 있던 것이 좋았습니다. 또한, 오후 선생님들께는 오전반 선생님들보다 더 자주 일일질문을 할 수 있는데, 그 전날 들었던 수업에서 생긴 궁금증을 바로 다음날 해결할 수 있던 점도 만족스러웠습니다. 오후반 선생님들이 주말마다 해주시는 주간평가 해설도 오답 정리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생활관리 부분에서 목동종로가 가지는 장점입니다. 3 2학기에 기숙사를 나오며 자율적으로 공부를 하며 통제되지 않는 상황에서 수능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시기에 저는 쉽게 나태해졌고, 제 자신과 자주 타협하였습니다. 그러나 목동 종로학원을 다니며 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7일 수업은 제가 나태해지지 않게 해주었습니다. 처음 종로학원에 등록하기 전 일부러 주 5, 6일 수업을 하는 재수학원을 찾았던 만큼, 저는 주 7일 수업에 큰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재수 초기부터 주 7일 수업에 익숙해지고, 적응하다보니 수능 직전에는 굳이 마음먹지 않아도 평소와 같이 쉬는 날 없이 끝까지 열심히 공부 할 수 있었습니다. 재수 생활을 하며 주 7일 수업에 많이 지치기도 하였고 체력이 좋지 않은 저는 더욱 힘들 때도 많았지만, 이 시스템이 10월에도 풀어지지 않고 긴장과 공부 호흡을 유지하며 학습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DSR 활용과 오전,오후 2담임제입니다. 3 당시에도 스터디플래너를 잘 쓰지 않았고, 당일날 떠오르는 공부를 하는 데에 익숙했던 저는 처음 매시간 했던 공부를 적어야하는 DSR의 필요성에 의문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점차 작성에 익숙해지며 DSR이 주는 효과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 혹은 자습 직후 배운 내용을 적으며 아주 짧게라도 복습을 할 수 있었고, 다음날 어제 적은 DSR을 보며 복습할 부분과 부족했던 부분을 참고하여 하루 계획표를 짜는데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한달, 한주 단위로 할 일을 계획하며 긴 호흡으로 공부를 할 수 있었고, 이는 동기부여로도 이어졌습니다. 스스로가 성장해가는 과정을 확인하기에도 좋아서 DSR을 활용하여 매달 말에 한달동안 해냈던 점들을 체크해보기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논술 전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면, 논술 준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복기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피드백을 받는 점에서 끝나지 않고 본이이 부족했던 부분을 복기를 통해 보완하고 다음 글에서 이를 반영해야합니다. 또한, 본인의 입시에 있어서 논술의 중요성이 아무리 크다고 할지언정, 수능 공부를 절대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재수 생활 동안에는 고3 때보다 논술 공부 비중을 확연히 줄이고 수능 공부에 매진하였습니다. 논술 작성에 있어서 수능 국어 준비를 하며 문해력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기에 절대로 정시 준비를 가볍게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멘탈이 강하지 않은 편이라 대학을 다니는 친구들의 소식을 들으며 쉽게 좌절하였고 제 성적에 만족하지 못하여 스스로에게 실망도 자주 하며 다가올 수능을 두려워하기도 하였습니다. 심적 어려움 없이 수능을 다시 준비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올해를 돌아보았을 때에 그런 상황에서 빨리 극복하는 탄력적인 수험생이 되려고 노력했던 것이 가장 필요했던 자세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종로학원의 장점들을 잘 활용하여 성공적인 수험생활 하시길 바랍니다!